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자들만이 가지고 있는 태도는? (ep.002)

카테고리 없음

by 부자일보 2022. 12. 21. 09:24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리치 케이입니다. 오늘은 부자들만이 가지고 있는 태도나 성향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소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성취되지 않고 돈만 개인에게 부어지게 되면 큰 참사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것에는 당연히 재정적인 부분에 성과가 있어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흙수저에서 시작해서 수천억의 부자가 된 분들로는 두분이 유명합니다. 아시다시피 켈리 최 회장님과 돈의 속성의 저자이며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님입니다. 

 

김승호 회장님은 제가 존경하는 분중에 하나입니다. 김승호 회장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버는 능력 뿐 만 아니라 모으는 능력, 지키는 능력, 투자하는 능력 그리고 올바르게 쓰는 능력이 다 다른 능력이며 각기 이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갖고 있는 돈에 대한 태도에 따라 돈은 무거워지기도 하고 다른 돈을 끌어당기도 합니다. 반면 돈에 대한 올바르지 않은 태도, 예를 들어 일확천금, 도박 등등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 돈은 오히려 쉽게 우리를 떠나가기도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다시 관련 특집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명저 돈의 속성을 꼭 사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이분과 전혀 상관이 없고 피피엘도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부자의 요소 중에 하나가 돈이라는 것은 누구나 이해할 것입니다. 제 주변에 지인 그리고 고객 중에도 저보다 훨씬 큰 부자인 분들을 저는 직업상 많이 보게 됩니다. 그 중에는 제가 너무나 존경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우려되는 분들도 이야기를 하다보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이런 분들이 가정적으로 관계적으로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예전에는 왜 그런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지금은 그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돈 그릇을 키우지 않고 그릇에 돈이 넘치고 있기에 생기고 있는 문제들이었습니다. <돈 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의 저자 김승현대표의 책을 나중에 시간 되면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더욱 자세히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돈 그릇을 키우기 위한 것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부자들마다 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겸손해지는 것 입니다. 어중간한 부자와 누구나 인정하는 질투조차 할 수 없는 그런 부자들의 차이는 저는 겸손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너무나 겸손해서 주변 사람들이 그 사람들의 부를 전혀 모르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오만해지지 않기 위해 겸손함을 유지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하는 곳에 고객들이 이용하는 화장실을 갔을 때 페이퍼타올이 바닥에 떨어져 있는 것을 볼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꼭 바닥에 떨어져 있는 것을 주워서 휴지통에 넣으면서 마음속으로 ‘겸손한 마음'을 갖자는 생각을 새깁니다. (**다른 책에서 내용이나 예시를 구하기)

 

또 다른 방법은 제가 90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는 회장님에게 들은 이야기인데 저는 이것을 ‘10% 룰'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비지니스를 하다보면 분명 내 밑에 고용된 직원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분들은 그 비지니스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고 직간접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분들한테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그분한테 한 번 그럼 그 많은 직원들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분은 마음으로 감사할 뿐 만 아니라 수익의 10퍼센트를 남겨놓았다가 직원들에게 평가를 통해 추가적으로 준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이 말씀을 잘 이해를 못했는데 지나고 보니 저를 이 자리에 있게 해준 대표님도 (**기회를 주는 것 : 레버리지) 저에게 그런 기회를 주었고 그를 통해 제가 성장할 수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기회가 되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내 그릇을 키우기 위해서는 저는 자기 희생 또는 봉사를 꼽습니다. 이것은 자기의 노력을 남을 위해 투자하는 것일 수 도 있고 재정적인 기부일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안타깝게도 사회적으로 이게 정착되지 않았지만 미국에서는 본인의 월급 또는 수익에서 10%를 사회에 기부를 하는 것을 당연시 한다고 합니다. 

 

→ 여기까지가 간단하게 재정적인 부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요건입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관계적으로, 사회적으로, 정신적으로, 영적으로도 풍요로워야 합니다. 이 부분은 나누어서 찍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투브

https://youtu.be/ecL1Tic3h7E

 

티스토리

https://superich-kay.tistory.com/3 

 

브런치

https://brunch.co.kr/@eb9d2127313d4dc/2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hbbasket/222961543114

 

*슈퍼리치 케이는 어떤 주식이나 투자를 권유하지 않으며 투자로 인한 손실은 모두 본인 스스로의 책임임을 명시합니다. 

 

반응형